성장의주요요소

성장과 영양의 관계

성장과 영양의 관계
키의 성장을 결정하는 후천적인 요인 중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몸의 구성요소가 되는 단백질과 칼슘과 인, 비타민 등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이 성장에 도움이 되지만 무엇보다도 이러한 모든 음식을 매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성장에 가장 도움이 됩니다.

성장기에 먹어야할 음식

성장의주요요소

01. 운동과 성장의 관계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성장판을 자극하고 성장 호르몬 분비가 증가합니다. 줄넘기, 농구, 수영, 스트레칭 등 키 크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은 반드시 성장기에 필요합니다.
02. 성별에 따른 성장
남녀는 성 호르몬의 분비 시기가 다릅니다. 그래서 키가 크는 속도나 나이가 다르게 됩니다. 성 호르몬이 분비되기 시작하면 성장이 늦어지다가 멈추게 됩니다.
03. 질병에 의한 성장요소
소화기계통의 질환이나 정신질환, 소아비만, 아토피나 비염, 만성신장염, 흡수장애, 선천적인 심장병, 당뇨 등은 키가 크는 것을 방해합니다. 이러한 질병이 있을 때 질병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04. 생활 습관과 수면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과 같은 올바른 생활습관과 숙면을 취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성장호르몬이 가장 많이 분비되는 시간은 보통 밤10시부터 새벽2시 사이로 잠이 들고 난 약2시간 이후이며 잠이 들고 난 이후에도 이보다는 적지만 3시간 간격으로 파동성 분비를 합니다. 그러므로 가능한 10시 이전에 잠을 자고, 자는 동안 깊은 숙면을 취해야 키 성장에 꼭 필요한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많아지게 됩니다.
05. 사회,경제적,지역적 상황
생활수준이 높아 충분한 영양섭취가 이루어지고 부모들이 아이의 성장에 관심이 많을 수록 키는 더 클 수 있습니다.
06. 스트레스에 의한 성장요소
만병의 근원인 심한 스트레스는 성장을 방해합니다.
07. 비만과 성장
소아비만은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사춘기를 앞당기는 등 간접적으로 성장에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성장호르몬이 불필요한 지방대사에 소모되어 성장을 방해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장을 위해서도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로그인
sms상담하기